반응형



*약스포주의


  외박 나온 군인 친구와 군할인으로 영화를 봤다. 제목은 '신과 함께'. 오랜만에 눈물나게 하는 영화를 봤다. 이정도로 감동을 줄 줄은 몰랐는데, 기대 이상으로 잘 만들어진 영화라고 생각한다. 이 작품은 웹툰 원작이다. 원작을 보지 않아서 느낌을 얼마나 살렸는지 알 수는 없지만, 영화 자체만을 놓고 볼 때 올해의 대미를 장식할 만한 영화로 손색 없다. 이 영화는 소방관인 주인공(차태현)이 구조 활동 중 사망하여 저승에서 죗값을 심판 받는 과정을 담고 있다. 그는 소방관으로 활동하면서 자신이 행했던 희생이나 봉사 정신을 이유로 '귀인'이라는 호칭이 붙는다. 웹툰 원작의 내용을 자세히는 모르지만, 원작에는 주인공의 직업이 소방관이 아니라 평범한 회사원이라고 한다. 때문에 원작에서 독자들이 공감을 더 얻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영화 내에서는 한국식 신파와 클리셰가 매우 많이 등장한다. 이 부분에 대해 관객들의 반응이 상반된다. 감동적이었거나, 뻔하고 지루했거나. 나는 전자의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그 이유는 원작을 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내가 만약 원작을 본 상태로 이 영화를 봤다면 보다 낮은 점수를 주었을 것이다. 여담으로 영화에서 등장하는 '악귀'역할을 맡은 배우를 어디서 봤나 싶었는데, 이 영화의 감독인 김용화 감독의 전작 <국가대표>에 나왔던 배우였다. 

  차태현의 연기력을 문제 삼던 관객들도 꽤나 많다. 하지만 난 딱히 부자연스럽다거나 연기를 못한다는 느낌을 받진 못했다. 역할 이야기가 나오니 생각난 것인데, 하정우의 역할과 주지훈의 역할이 무엇이 다른지 잘 이해되지 않았다. 김향기는 재판의 내용을 미리 살펴볼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지만, 나머지 두 사자의 역할이 명확히 다르지 않으니 굳이 두 사람이나 필요할까 라는 생각도 들었다. 주지훈은 하정우가 이승에 내려가 일처리를 하는 동안 차태현을 계속 데리고 다니는, 보충인력 정도로 느껴졌다.

  이승과 저승이라는 주제를 삼은 데에서 드라마 <도깨비>가 많이 오버랩됐다. 저승사자들이 본인들의 과거를 기억하지 못한다는 설정이나, 이승의 일에 개입해서는 안된다는 내용 등이 많이 겹쳐 고개를 끄덕거리게 만들었다. 이것 또한 누군가에겐 뻔한 내용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액션씬과 CG는 정말 훌륭한 편인데, 마블 영화를 보는 듯한 짜릿함과 스릴감을 느꼈다. 특히 하정우가 악귀를 쫓는 장면에서 '영화관은 이맛에 오는 거지.'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스파이더맨의 샌드맨 빌런을 떠오르게 하는 군부대에서의 액션씬 또한 나름 괜찮았다. 

평점은 10점 만점에 8점






반응형

+ Recent posts